체계적인 교육과 실무위주의 미래지향적 교육!

의생명공학과

학과개요

학과소개

비전.png
의생명공학은 의학(medicine)과 생명공학(biotechnology, BT)의 융합학문으로서 인간을 포함한 다양한 생명체에서 일어나는 생명현상의 본질을 이해하고, 바이오산업의 핵심 학문인 생명공학과 의료산업의 기초학문인 생물학(biology) 및 의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인류의 건강과 복지를 위해 공헌하기 위한 기초 의과학 계열의 이론과 기술을 창의적으로 탐구하고 연마하는 응용생명과학분야이다.
의생명공학과는 21세기 과학기술의 핵심 분야인 응용생명과학 및 의생명공학 분야에 통합적이고 전문적인 지식과 창의력을 갖춘 인재 양성 및 의학ㆍ치의학 전문대학원 진학을 통한 전문 의료인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나아가서 21세기를 선도할 신 성장 동력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의료산업 및 바이오산업 분야를 이끌어 갈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갖춘 고급 전문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지역사회 및 인류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데 목적을 둔다.

교육내용

본 학과의 교육과정은 기초 및 전문지식으로 화학 분야의 유기화학, 생화학, 분석화학, 기기분석 등의 교과목과 생물학 분야의 미생물학, 유전학, 세포생물학, 분자생물학 등의 교과목을 다룬다. 이상의 기초 및 전문지식을 토대로 하여 약리학, 인체생리학, 신경생물학, 면역학, 임상생화학, 시스템생물학, 단백질공학, 바이오의약공학, 나노바이오공학, 바이오산업특론 등과 같은 의생명공학 분야의 전공심화 및 응용 교과목으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