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교육과 실무위주의 미래지향적 교육!

의생명공학과

학과공지

의생명공학전공 소재선 교수,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 과제 선정
등록일
2021-04-06
작성자
의생명공학과
조회수
69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21년도 기초연구사업 중견연구신규과제에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의생명공학전공의 소재선 교수의 연구과제가 최종 선정되었다.

 

소재선 교수는 이번 사업에 ‘CD4+ T세포에서 IRE1-XBP1s 신호전달에 의한 사이토카인 발현의 조절기작 연구를 통한 면역시스템의 제어 전략 개발이라는 주제의 연구과제를 제출했다. 이 연구는 2021년부터 2026년까지 5년간 73천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중견연구 지원사업은 창의성 높은 개인연구를 지원하여 우수한 기초연구 능력을 배양하고 리더연구자로의 성장 발판을 마련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소재선 교수는 “CD4+ T세포에서 IRE1-XBP1s의 신호경로에 의해 조절되는 사이토카인을 찾아내고 그 조절기작을 규명하려고 한다. 더 나아가 이러한 조절기작의 면역반응 조절 능력을 규명함으로써, 이를 타깃으로 하여 면역시스템을 제어하는 면역질환의 새로운 치료 전략의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소재선 교수는 성균관대학교 유전공학과를 졸업하고 광주과학기술원(GIST) 생명과학부에서 석·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후 Harvard School of Public HealthWeill Cornell Medical College에서 박사후연수를 마치고 2015년부터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의생명공학전공의 조교수로 재직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