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교육과 실무위주의 미래지향적 교육!

의생명공학과

바이오산업동향

[대한백신학회] 독감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사례에 대하여
등록일
2020-10-26
작성자
의생명공학과
조회수
61


대한백신학회
최근 2020년도 독감백신 접종 후 국소 반응, 발열, 알레르기 등 경증 이상반응부터 사망에 이르는 중증 이상반응이 보고 되고 있습니다. 10월 22일 오전까지 총 11건의 접종 후 사망 보고가 질병관리청에 접수 되었습니다. 현재 질병관리청에서는 이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의무기록 조사와 함께 일부 사례에 대해서는 부검을 시행하여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확인된 사항은 사망 사례가 지역적으로 국한되지 않고 제조사와 생산고유번호가 다르며 발현 증상이 일치되지 않는 산발적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독감 백신의 사인으로 알려진 알레르기 중증 반응인 아나필락시스 쇼크와 연관된 전형적인 경우는 없었습니다. 백신 유통과정에서 확인된 문제가 있는 백신은 수거되어 사용되지 않고 있음이 보고되었습니다.

상온 노출의 경우 보고된 시간과 온도 내 에서는 약효가 떨어질 수 있으나 그간의 연구에 따르면 그 정도가 미미하며, 사망 등 중증 이상 반응과 백신과의 인과관계는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보고된 백색 입자는 백신 내 항원단백성분이 뭉쳐서 보일 수 있으나 그 원인이 무엇인지 조사가 필요하며 이로 인한 심각한 부작용과의 연관성은 아직 밝혀진 바 없습니다. 현재 질병관리청에서 이에 대해서도 세밀한 조사 중으로 차후 투명한 결과 확인과 소통이 이루어져야 겠습니다. 본 학회에서는 정확한 사인이 확인되기 전에는 원인에 대한 추측성 언급이나 발표를 자제하고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안에 대해서만 학술적 관점에서 결과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국가 기관 뿐 아니라 본 학회에서도 상황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원인과 해결책에 대하여 다각도로 확인하고 있으며, 우려되는 상황이 생기는 경우 즉각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올해는 코로나바이러스 유행과 함께 계절 독감의 유행이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소아청소년과 고령자,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면역저하자에서 독감 백신 접종의 필요성이 특히 강조되며 지속적으로 이루어 져야 합니다. 대한백신학회에서는 국민건강과 안전을 위한 학회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것이며, 이에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0월 22일
대한백신학회


출처: 대한백신학회, http://www.korvac.org/board/list.html?code=notice&num=1235

 

원문 보기 (클릭)